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통계학

[Weekly] 한 줄 통계학 지식[6]

by IT돌이 2024. 8. 19.

* 앞서, 해당 내용은 모두 제가 공부를 하며 배운 것을 나누기 위한 article입니다. 

  틀린 부분이나 이해가 가지 않으시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면,

  최대한 빠른 기일 내에 정답을 찾아 수정 및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 감사합니다.

 

* 대질문(Qn.)과 그에 따른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   '-' 기호

   - 정의를 뜻합니다

      내용 중, 필요한 설명은 해당 내용 문단 밑에 넘버링 하여 써내려가는 방식입니다.

   '*'기호

   - 주석을 뜻합니다.

   'ex'

   - 예시를 나타냅니다.

    '+'

    - 추가설명을 나타냅니다. 보지 않으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.

 

* 하단부 출처 링크를 첨부해 두겠습니다.


오늘은 장바구니 분석과 지지도, 신뢰도, 향상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Q1. 장바구니 분석의 다양한 활용 사례와 각 사례에서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인사이트란 무엇인가?

 

0. 문제 풀이 전 알아 둘 것

- 장바구니 분석은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는 상품들 간의 간계를 분석하여, 어떤 상품들이 함께 구매되는지를 아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입니다. 교차판매 전략을 수립하거나 마케팅 캠페인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.

 

1. 장바구니 분석의 활용 사례

 

1.1. 제품 배치

a) 사례

- 자주 함께 구매되는 상품을 매장 내 가까운 위치에 배치하여 판매를 증대 시킬 수 있습니다.

b) 비즈니스 인사이트

- 고객이 함께 구매하는 상품을 인접하게 배치하여 한 물품을 집을 때 연관된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.

구매 편의성을 높여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

 

1.2. 교차판매 및 업셀링 전략

a) 사례

- 고객이 장바구니에 넣은 상품과 함께 구매되는 상품을 추천 및 더 높은 가격대의 대체 상품을 제안합니다.

b) 비즈니스 인사이트

- 교차판매와 업셀링을 통해 고객이 더 많은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가능합니다.

 

1.3. 개인화 추천 시스템

a) 사례

- 사용자 맞춤형 상품을 추천합니다

b) 비즈니스 인사이트

- 구매경험을 개선하고, 연관성 높은 제품을 추천해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 

1.4. 포르모션 및 번들 판매 기획

a) 사례

- 자주 함게 구매되는 상품을 묶어서 할인된 가격에 번들로 제공합니다. 특정 상품을 구매할 때 다른 관련 상품을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기획합니다.

b) 비즈니스 인사이트

- 고객이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합니다. 특정 제품군의 재고를 소진 및 매출 극대화에 특화되어 있습니다.

 

Q2. 지지도, 신뢰도, 향상도에 대해 설명하고, 이 지표들의 중요성과 해석하는 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.

 

1. 지지도

- 특정 상품 또는 상품 조합이 거래 중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.

- 연관 규칙이 얼마나 유의미한지(자주 발생하는지)를 알려줍니다.

 

2. 신뢰도

- 'A를 구매한 고객이 B를 구매할 학률'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. A라는 조건 하에 B가 발생할 가능성을 보여줍니다.

- 특정 규칙의 신뢰성을 평가합니다. 특정 제품을 구매한 고ㅗ객에게 다른 제품을 추천하는 것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3. 향상도

- A와 B가 서로 독립적으로 발생하는 거보다 함께 발생할 가능성이 얼마나 더 높은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.

- 규칙의 유의미성을 평가합니다.

 

4. 예시

예제 상황

- 어떤 슈퍼마켓에서 고객들의 구매 패턴을 분석했다고 가정합니다.

 

전체 거래 수: 10,000건

빵을 구매한 거래 수: 2,000건

버터를 구매한 거래 수: 1,000건

빵과 버터를 함께 구매한 거래 수: 500건

 

1) 지지도:

- 전체 거래 중 5%는 빵과 버터를 함께 구매한 거래임을 의미합니다. 이 규칙이 나타나는 빈도는 5%입니다.

 

2) 신뢰도:

- 빵을 구매한 고객 중 25%가 버터도 함께 구매했습니다.

 

3) 향상도

- 빵을 구매한 고객이 버터를 구매할 가능성은 일반적인 버터 구매 가능성보다 2.5배 더 높습니다. 

 

4) 지표의 종합적 해석

- 지지도는 이 규칙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를 알려주며, 신뢰도는 특정 조건하에서 다른 조건이 발생할 가능성을 보여줍니다. 향상도는 이 두 지표를 종합하여 규칙의 실제 의미를 평가합니다. 세 지표를 함께 고려함으로써, 특정 마케팅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일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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